동인아트 햄버거 메뉴
반응형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 도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이유로 승인 거절이 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탐색'입니다. 탐색 문제는 글에 넣은 링크에 문제가 있거나, 사이트의 메뉴 구성 등에서 깨진 링크가 있는 등의 사유로 발생합니다. 어떻게 해결할까요?

애드센스 승인 거절 탐색 문제

애드센스 사용을 하고 있는 중, 탐색 사유로 인해서 승인 거절이 되는 사이트가 있었습니다. 지금의 이 사이트는 구글에서 정책 위반에 해당되는 '애드센스 다계정' 사용 방법 꿀팁을 적어서 그런지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라는 사유로 승인 거절을 받은 상태입니다.

그냥 받은 것도 아니고, 3연속으로 퇴짜를 놓더니 45일 신청 금지 제한조치까지 당한 상태입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 기준임, 이 글을 쓰고 4일 뒤가 신청 다시 할 수 있는 날이 시작됨)

반면에 '탐색' 문제는 본문의 내용에서 넣은 링크가 소위 말하는 구라 링크인 경우, 오타가 나서 잘못된 곳으로 가게 되는 링크 등 링크에 문제가 있을 때 튕기는 거절 메세지입니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는 웬만큼 스킨을 꼬아서 편집하는 것이 아니라면 웹사이트 구조 자체에서 탐색에 걸릴 일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그런 사유로 거절이 된다는 것은 본문에 넣은 링크들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당하지 않는 가장 쉬운 방법이 있기는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전까지는 내부링크만 넣고 외부링크는 가능한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외부링크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훨씬 많거든요.

구글에서 볼 때 내부링크는 깨지지만 않는다면, 본문이 서로 연관이 있어서 링크를 넣는다고 판단할겁니다.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꼭 염두에 두세요. 그냥 링크 구조만 가지고 구글 애드센스에서 이 링크가 가치가 있는지를 보겠죠. 

따라서 내부링크는 상관이 없다고 봅니다. 다만, 외부링크는 확실히 그 링크와 링크에 걸어둔 텍스트 (앵커 텍스트라고 함) 일치 여부도 볼 것이고, 링크로 갔을 때 그 정보 (아마도 키워드를 보겠죠?) 일치하는지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사람이 보면 연관성이 있다고 보여도, 기계는 아니라고 볼 수 있죠.

그런 사유로 승인 거절 '탐색' 문제가 있다면 외부 링크를 많이 넣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해당 문제 해결에 도전중

저는 현재 위 문제를 겪고 있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도 있습니다. 워프에서 승인 거절이 되는 사유가 탐색 문제였어요. 똑같이 비슷한 글을 써도 워프는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 사유로 탈락이 되는 경우는 조금 적더군요.

위에 언급했지만, 링크 문제는 외부 링크가 많이 문제가 되는 것이라 보는게, 애드센스 승인을 여러번 도전하면서 해당 문제가 발생했던 블로그는 한결 같이 외부 링크가 많았던 블로그였습니다.

지금 그 문제 해결을 위해서 하고 있는 조치는 '모든 외부 링크를 제거한다'입니다. 모든 외부 링크는 그냥 링크를 텍스트의 형태로 본문에 붙여 놓기만 했습니다. 굳이 열심히 찾아낸 링크를 지우기는 아까워서요. 그것도 문제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이번에도 탐색 문제로 거절이 되면, 해당 링크는 모두 메모장으로 옮기고, 링크가 전혀 없는 글로 바꿀 생각입니다. 

이렇게 도전했던 과정은 그 결과가 나오면 이곳에 다시 한 번 업데이트를 해 보려고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에 도전하시는 분들의 건승을 빕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